거의 모든 것의 경제학 (김동조) ㄴ추천도서

거의 모든 것의 경제학

[한줄평] ★★★★☆
경제학으로 풀어낸(어쩌면 저자의 인사이트로 풀어낸) 교육, 사랑, 직장선택의 이야기.

내가 이 책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는 모르겠다.
그러나 책장에 이 책이 꽂혀 있었고
나는 뭔가 모를 끌림에 의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.

먼저 처음 시작하는 책은
다소 뭔가 좀 잘 읽히지 않는 요상한(?) 느낌이었다.
그래도 책의 절반은 읽어 봐야하지 않을까 하고 계속 읽기를 했는데
책의 도입부를 넘어가면서부터 이 책에 빠져들게 되었다.

어떤 사람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인생의 기준을 알고 싶은가?
그럼 그 사람이 어떤 사람과 결혼했는지를 보면 된다.
왜냐 결혼은 대게 1번 뿐인 선택이고,
따라서 이때 사람은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을 갖고 상대를 결정하게 된다.

교육에 있어서도 용의 꼬리가 될 것인가, 뱀의 머리가 될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는가?
용의 꼬리가 더 낫다.
왜냐하면 용의 꼬리가 된다면 그래도 괜찮은 친구들 동료들의 학습능력이나 기타 업무능력을 흡수할 가능성이 높다.

그리고 어떤 직장을 구해야 할까?
대기업? 중견기업? 중소기업?
대기업, 그리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학적으로 더 올바른 선택이다.

이 모든 것은 내가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
책의 저자가 나름의 경제학적 선택요소들을 파악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이다.

특히나 이 책에서 내가 저자를 좋아하게 된 부분은
보통의 일반적인 저자들과는 다른 부분이 눈에 들어왔기 때문이다.
일반적인 저자들은 해외의 유수한 연구논문을 소개하고,
연구결과가 이렇게 나왔으니 우리도 이런 선택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식이다.
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연구결과가 그렇게 나온 이유와 거기에 덧붙여 자신의 생각까지 같이 적어주고 있다.

이 책에서는 내가 말한 부분 외에도 저자의 인사이트가 빛나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.
나는 이 책 다음으로 이 책의 저자가 쓴 '나는 나를 어떻게 할 것인가'를 읽고 있다.

핑백

  • 어부어부 ^^ : 나는 나를 어떻게 할 것인가 (김동조) 2020-01-30 15:06:50 #

    ... [한줄평] ★★★★☆저자의 빼어난 통찰과 글이 돋보이는 우리사회 그리고 우리 들여다 보기. 그의 지난 책, '거의 모든 것의 경제학'(shadowxx.egloos.com/11348738)을 읽고 저자의 글이 너무 좋아서 이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.역시나 그의 글은 좋았다. 트레이딩을 전문으로 하는 직업을 갖고 있으면서 인생과 사회에 ... more

  • 어부어부 ^^ : 모두 같은 달을 보지만 서로 다른 꿈을 꾼다 (김동조) 2020-07-27 12:12:00 #

    ... [한줄평] ★☆☆☆☆블로그에 긁적여 놓은 단편적인 글 모음. 김동조 작가의 책 거의 모든 것의 경제학 (김동조) 을 읽고나서부터 그가 쓴 책은 모두 읽어 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 다음에 읽은 나는 나를 어떻게 할 것인가 (김 ... more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